[추천여행지] 서울시, 나 혼자 걷는 한강 12개 코스 '모바일 길 안내 시스템' 개발

완주자에겐 추첨을 통해 기념품…코스별 볼거리, 역사 콘텐츠 등도 SNS제공

김두용 기자 | 기사입력 2020/11/02 [09:17]

[추천여행지] 서울시, 나 혼자 걷는 한강 12개 코스 '모바일 길 안내 시스템' 개발

완주자에겐 추첨을 통해 기념품…코스별 볼거리, 역사 콘텐츠 등도 SNS제공

김두용 기자 | 입력 : 2020/11/02 [09:17]

[더뉴스코리아=김두용 기자] 서울시가 코로나19로 외부활동이 위축된 시민들이 방역수칙을 지키면서 아름다운 한강 길을 따라 걸을 수 있도록 모바일 앱을 활용한 길안내 시스템을 개발했다.

서울시 걷기 앱 ‘워크온’에 한강 따라걷기 12개 코스(총 108㎞)에 대한 지도 정보와 GPS 기능을 탑재해 길 안내자 없이도 누구나 모바일 앱을 통해 자신이 걷는 코스와 현재 위치를 확인하며 ‘혼자 걷기’를 즐길 수 있게 했다.

12개 코스는 ▴1코스(서울시청~한양대역) ▴2코스(한양대역~강변역) ▴3코스(강변역~잠실나루역) ▴4코스(잠실나루역~잠실역) ▴5코스(잠실역~서울숲역) ▴6코스(서울숲역~한남역) ▴7코스(한남역~동작역) ▴8코스(숭실대입구역~마포역) ▴9코스(마포역~월드컵경기장역) ▴10코스(월드컵경기장역~증미역) ▴11코스(증미역~여의나루역) ▴12코스(여의나루역~서울시청)이다.

한강 따라걷기 12개 코스는 서울시가 시민들의 걷기 실천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작년 4월에 만들었다. 코스는 서울시청에서 시작해 한강다리들을 건너며 서울을 한 바퀴 돌고 다시 시청으로 돌아오는 구간을 12개로 나눠 구성했다. 각 코스의 시작과 끝을 지하철역과 연계해 참여자들이 원하는 코스를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했다.

 


12개 코스로 만날 수 있는 한강다리들은 영동대교, 청담대교, 잠실철교, 광진교, 올림픽대교, 성수대교, 한남대교, 잠수교, 한강대교, 마포대교, 서강대교, 가양대교, 성산대교, 양화대교다.

각 코스별 주요 볼거리와 역사이야기도 SNS로 새롭게 제공한다. 강남의 발전과 영동대교 건설을 주제로 한 5코스, 정조대왕 행차의 길목 노량진과 남태령을 주제로 한 8코스 등 2천년 역사도시 서울을 느낄 수 있는 콘텐츠를 카카오톡 플러스 ‘소소한 걷기’ 채널로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는 새로 구축한 시스템을 활용해 한강 따라걷기 코스를 걸어보는 '나 혼자 걷기-한강 챌린지'를 11월 2일(월)~21일(토)까지 3주간 진행한다고 밝혔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스마트폰에 ‘워크온’ 앱을 설치하면 된다. 홈 화면 하단에 ‘챌린지(트로피 모양)’를 누르면 한강 따라걷기 12개 코스가 뜨고, 이 중에서 원하는 코스를 선택해 ‘시작’을 누르고 걷기를 시작한 뒤 코스를 마치면 ‘완료’를 누르면 된다.

걷기 완료자에겐 각 코스별로 추첨을 통해 상품권(모바일 음료권, 편의점 상품권)이나 상품(가방, 손난로 등)을 제공한다. 코스를 한 번에 못 걸어도 챌린지 기간 내에 끝까지 걸으면 완료로 인정한다. 상품 등 문의사항은 해당 코스의 보건소로 연락하면 된다.

챌린지에 참여할 때는 방역수칙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참여하지 않아야하며, 걷기 중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를 지켜야 한다. 주변사람과 큰 소리로 대화하거나 악수, 포옹 등 신체접촉은 자제하고 기침예절을 준수해야한다. 야외에 설치된 운동기구 등은 가급적 접촉하지 않아야 한다.

이번 챌린지는 서울시가 작년(2019. 6)부터 운영해온 ‘한강따라 걷기 모임’의 일환이다. 시는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지난 3월부터 ‘나혼자 만보 걷기’, ‘짝꿍과 함께 만보 걷기’ 등 비대면 걷기를 진행해왔으며, 시민 의견과 참여율을 반영해 '나 혼자 걷기-한강' 챌린지를 개설했다.

서울시는 '나혼자 걷기-한강' 챌린지를 시범운영한 후 참여자 만족도와 참여율을 분석해 코스를 추가 개발하고 사업을 확대 추진할 예정이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나혼자 걷기’ 챌린지를 시작으로 시민들이 방역수칙을 지키며 생활 속 걷기로 활동량을 늘릴 수 있도록 마을단위 걷기 좋은 코스를 개발하고 다양한 비대면 걷기 캠페인을 진행하겠다.”며 “걷기에 참여할 때는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신체접촉 자제 등 방역수칙을 반드시 준수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맛집/여행/특산품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석동현 前 지검장 “추미애, 자기들이 잡혀 갈수 있는 ‘공수처 현판식’서 좋다고 박수치는 건 코미디”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